중국산 테슬라 모델y RWD USS제거, 오토파일럿 성능 저하 이대로 구매해도 괜찮은걸까?

2023. 7. 30. 01:30ETC/Tesla 이야기

반응형

중국 상하이 공장발 테슬라인 테슬라 모델y RWD (후륜) 모델의 이야기로 7월 14일부터 약 일주일간 정말 많은 이야기들이 있었고

이제 예약한 사람과 취소한 사람 그리고 아직 고민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좋다 안좋다에 대한 이야기로 커뮤니티는 시끄럽다.

 

오늘 다룰 이야기는 2023 중국 상하이발 테슬라의 *너프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도 당일 해당 기종을 예약을 넣기도했기에 지속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중이다.

 

이중 가장 크게 다뤄지고 있는 두 부분이 오토파일럿 기능의 하향, 그리고 USS(울트라소닉센서)의 부재를 꼽고 있는데,

먼저 USS에 대한 이야기부터 해보자. USS는 차량 전후방 범퍼에 붙어있는 추돌방지 센서이다. 


과거 테슬라는 테슬라 비전 업데이트라는 내용으로 FAQ에 글을 등록했다. 정확히 언제 글이 업데이트 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작년부터 테슬라는 '테슬레 비전'에 대한 언급을 지속해왔다. 라이다나 별도의 센서 없이 좌, 우, 앞, 뒤에 설치된 카메라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학습하여 이를 제거한다고 이야기해왔던 것인데 FAQ내용에 따르면 2023년형 모델3, 모델y부터 USS를 제거하고 점진적으로 S,X 모델에도 이를 제거하겠다는 내용이다. 

 

실제로 먼저 시승을 경험한 유튜브에서도 여러 실험 사례가 있는데, 카메라가 인식하다보니 센서가 민감하게 계속 울려댔다거나 전방에 카메라 시야보다 낮은 물체가 있을 때 인지하지 못한다거나 하는 사례등이 보였다. 이게 특히나 아직은 위험해보이는게 오르막길에서의 사각 혹은 어린아이들이 있을 때 이를 잘 감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든다.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주겠지만 전과 후가 바뀌었다는 생각이 드는 건 왜일까? 충분히 '테슬라 비전'의 테스트를 거친 이후 USS를 제거하는게 순서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론 지금 차도 후방센서 3개, 후방카메라 말고는 제공하는게 없어서 후방 카메라만 잘 나와도 크게 걱정이 없긴하지만 기존 테슬라 오너 또는 내연기관에서 전후방 센서가 다 달려있던 차에서 모델y RWD로의 기변은 꽤 큰 방해요소일 수 있을 듯하다.

 

두번째는 오토파일럿 기능의 하향이다. 

이건 정확하게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에 변화라기보다 약 900만원을 추가하여 구매 가능한 소프트웨어 옵션인 FSD(풀셀프드라이빙)기능을 이용할 때에 차선 자동 변경 기능에 대한 변화이다.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가 차선을 변경할 때 이를 운전자 승인 후 할 것인지, 소프트웨어가 운전자의 선택과 상관없이 차선을 바꾸도록 할지설정할 수 있는데 모델y RWD의 경우 운전자 승인만 허용한다는 것이다. FTA이슈로 그러하다는 말이 많은데 이 또한 정확한 것은 아니고 현재 카메라 센서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뤄지면서 변경될 수도 있을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일단 나는 FSD를 구매하지 않기도했고 기본 오토파일럿만 잘 작동하더라도 충분히 잘 이용할 것 같아서 이건 조금 더 지켜보고 싶다.) 그 외에도 안개등 제거, 트렁크 러기지 스크린 제거, 400km 미만의 주행거리 등의 단점들이 존재하는데 그만큼 다른 좋아진 장점들도 있다. 

 

아직 테슬라 모델y를 줄서고 기다리는 입장으로서 나도 언제든 취소하고 돌아설 수 있겠지만 기다리면서 이런 것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또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끄적끄적 남겨보겠다. (일단 취소는 안했다.)


요약

장점

- 승차감 개선 (서스펜션 변화)

- 매트리스 헤드라이트 (아직 소프트웨어 지원은 없는 듯) 

- 라이젠 CPU (22년 후반기부터 모두 라이젠으로 변경) 

- 스피커 옵션 (기존 롱레인지와 같이 제공 대부분 스피커 후기가 좋다)

 

단점

- 짧은 주행거리 (최대 350km라고 되어있으나 테스트 영상들을 보면 400km까지는 가능한 듯)

- 전후방 USS 부재 (이정도면 베타테스터라고 봐야...)

- 안개등 부재 

- 트렁크 러기지 스크린 부재 (알리에서 뭐라도 나올 듯)

 

지켜봐야할 부분

- 테슬라 비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발표 (이전에 보조금에 다룬 글 있음)

- 향후 테슬라 모델y의 가격 발표 및 외관 변화 

- LFP배터리 (충전 속도 및 겨울 주행거리)

반응형